reviews

선명하고 스마트한 블랙박스, 블랙뷰 DR5500L-2CH

작성자
구공
작성일
2017-09-02 20:03
조회
48


BLACKVUE DR5500L_2CH 블랙박스 》



블랙뷰 DR550L_2CH 블랙박스입니다.
기본구성품 박스와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GPS를 함께 받았습니다.




▶ 구성품
① 블랙뷰 DR5500L 본체  /  ② 마이크로 SD 카드와 어댑터  /   ③ 거치대   /  ④ 후방카메라와 연결케이블   /  ⑤ GPS
⑥ 상시전원 케이블  ⑦ 안전운전 알림 기능이용권  ⑧  사용설명서와 알림 기능 사용자 메뉴얼



블랙뷰 DR5500L 본체입니다.
표면에 교차사선으로 무늬를 주어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는데요, 3.5인치 크기의 TOUCH LCD가 채택되어 있습니다.
또한, 2.0M SONY Starvis CMOS 센서를 사용한 블랙박스로 전후방 FULL HD (1920X1080) 영상 녹화가 가능하고,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 FORMAT-FREE / 최대 128GB 대용량 메모리 / 나이트 비전 등이 지원되는 제품입니다.



블랙뷰 DR5500L 본체 정면에서 볼 때 좌측과 하단 부분입니다.
좌측에는 모델명과 시리얼 등이 표기되어 있고, 하단에는 열을 내보내 줄 수 있는 송풍구가 있습니다.



블랙뷰 DR5500L 본체 정면에서 볼 때 우측 부분입니다.
① 전원 ON/OFF  ② MICRO SD카드 슬롯 이 위치해 있습니다.



블랙뷰 DR5500L 본체 정면에서 볼 때 윗 부분입니다.
① 전원 포트(DC-IN)  ② 후방카메라(R-CAM) 포트 ③ GPS 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블랙뷰 DR5500L의 3.5인치 LCD 터치 스크린입니다.
심플한 GUI 와 전후방 영상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을 지원해 줍니다.
좌측에는 GPS와 REC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표시 부분이 있습니다.
(참고로, GPS는 파란색, REC 녹화중은 빨간색 불이 켜집니다.)



블랙뷰 DR5500L 본체를 차량에 고정하기 위한 거치대입니다.
단단하게 보여 블랙뷰 DR5500L를 안전하게 거치해 줄 듯 합니다.



주차모드진입까지 작동할 수 있게 해주는 상시전원 케이블 입니다.
① B+ : 차량의 시동을 끈(OFF) 후에도 전류가 계속 공급되는 퓨즈(실내등, 경보기 등)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② ACC : 차량의 시동이 켜지면(ON) 공급되는 퓨즈(오디오, 파워 윈도우 등)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③ GND : 단순 접지선으로 철판이나 배터리 등의 볼트나 너트에 끼워 조여주면 됩니다.


■ TIP
- 검정 GND 와 노랑 B+ 선만 연결해도 제품은 동작을 하지만 항상 주차모드 상태만 유지 됩니다.
- 빨강 ACC 를 연결해야 시동 ON/OFF 를 감지, 시동 ON 시 ACC 에 전원이 들어 오는 것을 감지하여 상시모드로 전환됩니다.



후방카메라와 연결케이블입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후방카메라보다 몸체가 작아서 맘에 듭니다. ^^
후방카메라 역시 FULL HD(1920x1080)를 채택하여 선명한 화질을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의 위치를 알려주는 외장 GPS입니다. (GPS는 기본구성품이 아닌 별매품입니다.)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LDWS)나 안전운전 알림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PS가 필수 아이템입니다.



Micro SD 카드입니다.
블랙뷰 DR550L-2CH는 32GB / 64GB / 128GB 사용 지원이 가능합니다.




블랙뷰 DR5500L-2CH 블랙박스 GPS 패키지 및 전용 GPS 구매시 무료로 증정되는 안전운전  알림 기능 이용권입니다.
'1년 업데이트 이용권'으로 정보수집용이나 범칙금 관련 카메라 알림 정보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DR5500L 설치



드디어 상시케이블을 꺼내 설치를 시작해 봅니다.
B+(빨간선) : 차량의 시동을 끈(OFF) 후에도 전류가 계속 공급되는 퓨즈(실내등, 비상등, 경보기 등)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ACC(노란선) : 차량의 시동이 켜지면(ON) 공급되는 퓨즈(오디오, 시가라이터, 파워 윈도우 등)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GND(검정선) : 단순 접지선으로 철판이나 배터리 등의 볼트나 너트에 끼워 조여주면 됩니다.



퓨즈박스를 열어보면 뚜껑에 퓨즈에 관한 정보가 친절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차량은 2010년식 뉴카렌스로 퓨즈박스는 운전대 옆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사진에 표시한 부분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1. GND(검정선)는 접지를 위해 나사 볼트에 끼워 조여주었습니다.
2, 4. ACC(노란선)는 차량의 시동이 켜지면(ON) 공급되는 시가라이터 퓨즈에 선을 감아 꽂아주었습니다.
3, 5. B+(빨간선)는 차량의 시동을 끈(OFF) 후에도 전류가 계속 공급되는 비상등 퓨즈에 연결해주었습니다.



상시전원 케이블을 퓨즈에 연결 후,
1. 블랙박스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원케이블을 DR5500L 본체에 연결해 주었습니다.
2. Micro SD카드를 삽입해 줍니다.
3. 전원이 켜지면 먼저 포맷의 진행여부를 묻습니다.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4. 전,후방 카메라가 작동이 잘 됩니다. 이제 카메라 위치를 잘 확인하여 거치해주면 될 듯합니다. ^^



상시전원 케이블을 정상적으로 연결 후 퓨즈박스 정리한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금방 작업을 완료했네요~




차량 앞 유리창 상단에 부착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먼저 DR5500L 본체와 거치대를 연결하여 대충 각도 조절을 해준 뒤에 위치를 잡아 부착해주었습니다.
DR5500L의 화각은 130도 입니다. 화면을 보면서 각도 조절을 잘 해주세요~



차량에 DR5500L-2CH 연결 케이블의 매립방향입니다.
노란색 선 : 상시전원 케이블 /  파란색 선 : GPS 연결케이블  /  분홍색 선 :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



차량 뒤 후방 카메라 설치와 연결 케이블의 매립된 위치를 표시하였습니다.
트렁크도어와 차량의 중간 연결부분에 케이블을 삽입하는 것이 어려운 작업이였네요.



연결 케이블 매립을 끝내 차량 내부의 모습입니다. 깔끔해졌죠. ^^



전/후방 녹화가 잘 되고 있는 블랙뷰 DR5500L-2CH 모습 입니다.
이제 기본 설정에서 몇가지 기능들을 활성화 시켜 좀 더 스마트한 서비스를 받아보려고 합니다.


------------------


먼저 블랙뷰 DR5500L-2CH 주간영상과 야간영상부터 보여드릴께요.



▲ 블랙뷰 DR5500L-2CH 주간영상



▲ 블랙뷰 DR5500L-2CH 야간영상



▲ 블랙뷰 DR5500L-2CH 터널 통과 영상


● 안전을 위한 첨단 도우미 ADAS의 차선이탈경보(LDWS)



▲ 블랙뷰 DR5500L-2CH GUI 환경


먼저 블랙뷰 DR5500L-2CH LCD 라이브 화면에서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라이브 화면(오른쪽 상단 제외)을 터치하면 메뉴 환경으로 이동합니다.))


위 왼쪽 사진처럼 설정메뉴 창이 보이는데요. 여기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처럼 ADAS설정 버튼이 보입니다.
저는 ADAS의 차선이탈경보(LDWS) 기능을 이용해 보려고 합니다.


※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으로 운전자에게 도움을 주는 여러가지 기능을 뜻하며,
차선이탈경보(LDWS) / 앞차 출발 알림(FVMA) / 전방 추돌 경보(FCWS)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ADA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PS(별매품) 연결 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 메뉴 > ADAS설정


[ADAS 설정]
▶ 동작속도 : OFF / 60km / 80km / 100km (동작속도 OFF 선택 시 차선이탈알림 사용 불가함)
▶ 경고음 : ON / OFF 선택이 가능합니다.
▶ 차선 이탈 설정(LDWS) : 실시간 차선 감시로 이탈을 경고해 주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차선 변경을 포함하여 운전 중 졸음이나 부주의로 차선을 벗어나는 순간 경고음이 나면서 운전자에게 도움이 줍니다.
▶ 앞차 출발 알림(FVSA) : 신호대기나 정차 중 앞차의 출발을 운전자에게 인지시켜 주어 차량의 출발이 지연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 앞차출발알림 기능은 아직 비활성화 상태이며 추후 업데이트 예정이라고 합니다.)



▲ 메뉴 > ADAS설정 > 차선이탈설정


차선이탈경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녹색 라인을 본넷트에 맞추어 주었습니다.



▲ 메뉴 > 시스템설정 > LCD설정시간


LCD설정시간은 30초/ 60초/ 무한대(항상 켜짐) 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저는 차선이탈경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무한대(항상 켜짐)을 선택했습니다.


화면이 켜져 있어야만 차선이탈을 볼 수 있어요~



▲ 차선이탈경보 동작 화면


(설정 값 : 동작속도_60km / 경고음_ON / LCD설정시간_항상켜짐)


주행속도가 60km이상이 되면, ①번 사진과 같이 주행중인 차선의 희색의 표시선이 나타납니다.
(실제 도로의 라인과 잘 맞추지 못한 상태임을 참고해주세요~)
60km이상 주행 중 왼쪽 차선으로 차선변경을 시도해 보니,
②번 사진과 같이 왼쪽 흰색 표신선이 빨간색 표시선으로 바뀌면서 경고음이 발생합니다.



▲ 차선이탈경보 동작 영상


● 야간에도 선명한 화질 나이트비전(야간영상보정)



▲ 메뉴 > 저장설정


나이트비전은 초고감도를 이용해 조도가 부족한 야간에도 선명하게 촬영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나이트비전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 메뉴 > 저장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 메뉴 > 저장설정 > 야간영상보정(나이트비전)



▲ 야간영상보정(나이트비전) ON 영상



▲ 야간영상보정(나이트비전) OFF 영상


야간에 시간차는 있으나 같은날 같은장소에서야간영상보정 ON/OFF 설정을 변경하여 촬영된 영상입니다.


● 메모리카드 저장의 안정성 포맷프리 & 안전운전도우미 과속알림 기능



▲ 메뉴 > 기타설정 > 포맷 & 과속알림


※ 포맷프리(Smart FMS(Smart File Management System)는 메모리카드 저장의 안정성을 높이고,
외부 충격 또는 사고 시 영상의 녹화 누락을 최소화해주는 기술로 별도의 메모리카드 포맷 없이도 영상 파일을 안정적으로 저장해줍니다.


블랙뷰 DR5500L-2CH도 메모리카드 저장의 안정성과 수명을 확보하여 포맷없이 간편하게 메모리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포맷프리(Smart FMS(Smart File Management System)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따로 포맷을 원할 경우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DR5500L-2CH 블랙박스 설정창으로 진입하여 메뉴> 기타설정에서 포맷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블랙박스의 메모리를 정기적으로 포맷해주며 관리해 오고 있었는데,
이번에 블랙뷰 DR5500L-2CH를 사용하게 되면서 메모리 포맷을 신경쓰지 않게 되어 무척 만족스럽네요.



▲ 과속알림 제공 화면


포맷 화면에서 보셨듯이 메뉴 > 기타설정 에 들어가보면 과속알림 버튼이 보입니다.
블랙뷰 DR5500L-2CH에는 과속 단속구간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속도제한, 통행시간 등의 화면 정보와 음성안내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에서 보던 화면정보를 이젠 블랙박스에서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어 반가움이 느껴지네요.^^
과속알림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 사진과 같이 과속알림 메뉴를 활성화(ON)시켜 주시면 됩니다~


● PC 뷰어



▲ 전/후방 영상과 파일 리스트 화면(왼쪽)과  전/후방 영상과 지도(MAP)화면(오른쪽)


블랙뷰 DR5500L-2CH 전용 PC Viewer입니다.
PC Viewer에서는 상시/이벤트/ 주차 파일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고,
전/후방 영상 확인 및 속도, 경도, 위도 확인, 채도나 명도, 콘트라스트 등 조절 변경과 영상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전/후방 영상을 함께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용 PC 뷰어가 편리하더군요,
다만 전체 창의 크기조절이 안되는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 후기(사용평)



블랙뷰 DR5500L-2CH를 설치한 지 일주일 정도 되었네요. ^^
현재 저는  LCD화면 기본 설정을 주행중에는 항상 켜져 있도록 설정해두어
차선이탈경보(LDWS)와 과속알림 기능을 화면으로 확인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과속알림 기능은 음성 정보와 함께 제한속도를 화면에서 시인성있게 보여주어
한번 더 속도에 대해 인지하게 해주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선이탈경보 기능은 출퇴근이나 시내주행만 하는 운전자보다는 장거리 여행이나 지방으로 이동 시,
또는 초보 운전자, 또는 차량을 이용한 직업을 가지고 계시는 분에게는 꼭 필요해 보이는 기능인 듯 싶습니다.


포맷프리기능은 정말 만족스러운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고 시 녹화 된 영상의 누락으로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가 많은데,
포맷프리로 영상파일을 안정적으로 저장하고 누락을 최소화했다고 하니 좀 더 안심이 됩니다.
주기적으로 포맷해줘야 하는 귀찮음이 사라져 더 좋습니다.
블랙박스는 녹화영상의 누락없이 실시간으로 잘 촬영해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블랙박스에서 가끔 모르는 사이 녹화가 멈춰 있었던 경험이 있어
무엇보다도 누락없는 영상녹화를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블랙뷰 DR5500L은 별 문제없이 잘 녹화되고 있고
포맷프리 기술도 탑재되어 있어 안심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이 사용기(리뷰)는 에누리 체험단을 통해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