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s

블랙뷰 Blackvue 블랙박스 DR5500L-2CH 사용기 (2채널 풀HD 소니 Exmor CMOS 탑재)

작성자
커플타도
작성일
2017-05-29 17:03
조회
176


블랙뷰 Blackvue 블랙박스 DR5500L-2CH 사용기

(2채널 풀HD 소니 Exmor CMOS 탑재)

자동차등록대수 2,180만대 (2016년 기준)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차량 구입 시 블랙박스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SONY Starvis CMOS 센서를 채택하고, 전후방 2채널 풀HD 영상 녹화를 지원하는 피타소프트 블랙뷰 블랙박스 DR5500L-2CH를 소개합니다.

■ 제품정보
녹화채널 : 분리형 2채널
녹화해상도 : 1920*1080픽셀

초당프레임 : 30프레임

촬영시야각 : 130도

촬영화소 : 200만화소

부가기능 : 3.5인치 LCD 액정, 내장배터리, LED시큐리티, 터치스크린, 메모리자체포맷지원,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 소니 Exmor CMOS 센서탑재, 고온보호기능, 슈퍼 캐패시터, PIP기능, 앞차출발알림(FVSA), 나이트비전, 안전 운전 도우미*
*안전 운전 도우미 기능은 외장GPS 연결 시 활성화 가능(별매)



■ 개봉기


 

오픈박스!

블랙뷰 블랙박스 DR5500L-2CH 패키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구성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주로 블랙박스 자가설치 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외부충격으로 블랙박스 본체 및 메모리를 보호하기 위해 포장재로 잘 감싸놓았고, 제품매뉴얼과 안전운전 알림 기능이용권(1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전운전 알림 기능 사용 시 이용되는 데이터(과속카메라 위치 등)의 최신업데이트 사용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뷰 블랙박스 안전운전 알림 기능
 - GPS 신호를 이용해서 과속단속, 구간단속, 방지턱 위치 등을 알림

 - 로드피아가 구축한 안전데이터를 이용(유료, 1년 이용권 제공하나 이후)

 - http://gpsdata.co.kr 에서 블랙박스 제조사/모델 선택 후 다운로드

 - 안전운전데이터 -> 메모리카드 저장 -> 블랙박스 업그레이드

 

패키지 구성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블랙박스 본체/후방카메라, 상시전원케이블, 본체~후방카메라 연결선(아날로그), 본체 거치대, 마이크로 SD카드(MLC), 메뉴얼, 안전운전 알림 기능이용권, GPS 안테나(별매*)



 

카메라 렌즈에는 흠집 방지를 위해 보호 테이프가 붙어있습니다.


 

심플한 사용자 조작부입니다.



블랙박스 하단에는 전원 연결부, 거치대 결합부, 후방카메라 연결부, GPS 연결부 순서입니다.



블랙박스 좌측부에는 전원스위치와 마이크로 SD카드 삽입부가 있습니다.

전원스위치가 조금 투박해 보이지만, 전원 켜고 끄기가 확실한게 간결했습니다.



우측에는 모델명과, 인증번호, 시리얼번호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도조절이 자유로운 후방카메라입니다.



블랙뷰 블랙박스 DR5500L-2CH 본체와 후방카메라를 나란히 놓아보았습니다.

■ 올뉴말리부 장착기

블랙박스를 자가 설치하는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가 설치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케이블 처리 미숙으로 잡소리가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C필러 등 차량 내장재와 케이블이 접촉하고 엔진의 진동으로 인해서 충분히 잡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직포 재질의 테이프 작업 필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아이나비 퀀텀 전원케이블 규격과 같아서 그것을 활용하였습니다.)



자동차 매뉴얼에서 퓨즈박스 부분을 정독하고, 퓨즈박스를 열어서 살펴봅니다.



블랙박스 상시전원 케이블



퓨즈박스의 정확한 부분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전원 케이블, 후방카메라 케이블, GPS 케이블 모두 연결 되었습니다.



거치대에 단단하게 거치하면 블랙박스 설치 완료!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제품인 아이나비 퀀텀과 동시에 거치해 보았습니다.  

GPS 신호도 양호합니다.

잘 작동합니다. 

■ 블랙박스 사용기



블랙뷰 블랙박스 DR5500L-2CH 모델의 주목 할 기능은 세가지입니다.



① 나이트비전 

대낮의 어두운 터널, 가로등 없는 야간도로, 어두운 지하주차장 등 광량이 부족한 곳에서 최적의 노출 수준에 맞는 영상을 처리하여 환경에 따른 밝기 변차 없는 우수한 품질의 주/야간 영상 녹화가 가능합니다.



② 포멧프리

메모리 단편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여, 메모리 카드의 수명을 연장 합니다. 또한, 블랙뷰 블랙박스 DR5500L-2CH의 기본 메모리는 MLC 방식으로 수명이 긴 편입니다. (중대한 교통사고 시 매우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에서 수명이 짧은 TLC 메모리는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③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

졸음 운전,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등 차량 주행 중 차선을 이탈하면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발생시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GPS 연결 시 사용가능(일정속도 이상에서 작동하는데, GPS로 속도를 계산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 블랙뷰 Blackvue 블랙박스 DR5500L-2CH 부팅

블랙뷰 블랙박스 



▲ 블랙뷰 Blackvue 블랙박스 DR5500L-2CH 메인

ㅇㅇ


▲ 블랙뷰 Blackvue 블랙박스 DR5500L-2CH 메뉴




■ 주행 영상

지지난 주말 결혼식 참석 차 고향집에 다녀오느라 영동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영등고속도로 등을 이용하면서 촬영한 영상을 공유해 봅니다.

 

▲ 구간단속 종료알림 (전방)

 

▲ 중부내륙 여주JC에서 영동 인천방향 진입 (전방)


▲ 영동고속도로 터널구간 (전방)





▲ 동수원톨게이트 (전방)



▲ 풍기IC 톨게이트 진입 (전방)



▲ 창룡문 근처 (후방)

 

▲ 서수원 홈플러스 근처 (후방)



▲ 주행 중 충격 감지(가속방지턱)

 

▲ 주행 중 충격 감지(고속도로 교각부)

■ 주차 영상

고속도로 휴게소, 마트 지하주차장, 아파트 지상주차장에서 주차 모드 중에 모션감지 및 충격감지 이벤트로 녹화된 영상 입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상시전원을 이용하는 녹화모드로서, 배터리 전압이 설정값 이하로 내려 가면 자동 종료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주차 중 모션 인식

 

▲ 주차 중 충격 감지(지하주차장)

 

▲ 주차 중 모션 감지(지상주차장:야간)

■ 직접 사용해 보니

IMG_2176.jpg

블랙뷰 DR5500L-2CH 블랙박스는 (2017. 5. 29 기준) 오픈마켓 최저가 17만9천원에 만날 수 있는 2채널 FHD 제품입니다. 비록 보급형 제품이지만 나이트비전, 포멧프리,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 안전운전 도우미* 등 최신 기술을 적용 하였습니다.

*외장GPS 안테나 연결해야 작동하는 기능

다만, 아쉬운 점은 기술적인 문제겠지만 동영상 저장을 42초 단위로 한다는 것과, 정상적인 차선변경 행위에도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이 작동하는 점입니다. 운전자의 방향지시등 사용 유무를 블랙박스에게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고급형 블랙박스의 경우 자동차<-> 블랙박스 간 OBDⅡ 통신으로 방향지시등 사용 시 경보 X)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으면 통상 4%의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침 자동차보험 갱신기간이 도래해서 확인 해 보니 아래와 같은 보험료 계산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삼성화재 애니카 보험료 1,067,680원 기준 36,830원 할인)
IMG_2619.PNG
 ▲ 삼성화재 다이렉트 보험료 조회(블랙박스 장착 시 36,830원 할인)